라인
왼쪽
오른쪽
상단여백
HOME 기획특집 인터뷰
[인터뷰] 박상례 서산시보건소 건강증진과장"취임 100일 소회를 듣는다"
  • 전인철 기자
  • 승인 2019.10.16 15:33
  • 댓글 1
박상례 서산시보건소 건강증진과장

본지 취재진은 지난 15일 시민들의 건강증진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박상례(58,간호) 서산시보건소 건강증진과장을 만났다.

인터뷰 당시 취임 100일을 맞는 날이어서 더욱 의미가 크며, 앞으로의 건강증진에 관한 여러가지 시책을 들어봤다.

박 과장은 1986년 4월 간호직으로 시보건소에서 공직생활을 시작으로 올 해 34년째 시민들의 건강증진에 앞장 서 왔다.

그는 생활보건팀장, 방역팀장, 가족보건팀장 등을 거쳐 지난 7월 8일자로 시보건소 건강증진과장에 임명됐다.

평소 차분한 성격으로 맡겨진 업무에 꼼꼼히 살펴보는 것이 장점인 동시에 청렴실천에도 손수 앞장 서며 직원의 인격을 살피는 등 어머니와 같은 심정으로 업무에 임해 동료와 후배들의 존경을 받고 있다.

더구나 박 과장은 취임 이후 건강증진과의 업무를 총괄하면서 과의 수장으로 책임감이 무겁다 면서 직원들이 자기역량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분위기 쇄신에 매진하겠다 라고 밝혔다.

건강증진과는 시민의 건강증진을 위해 다양한 분야에서 치료보다는 예방을 목적으로 올 해 하반기도 시책을 펼치고 있다고 했다.

특히 건강실천사업, 맞춤형 방문건강관리사업, 정신보건사업, 치매관리사업 등 다양한 시책을 실행하고 있다.

또한 중점추진사업으로 치매관련사업과 노인자살율을 경감하기 위한 정신보건 사업으로 시민들이 행복하고 보다 건강한 삶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라고 밝혔다.

한편 박 과장은 국민보건향상유공(1997,보건복지부장관), 지역의료계획수립 유공(2010,충남도지사), 국가암관리사업 유공(2018,보건복지부장관) 등 다수의 표창을 수상했다.


다음은 일문일답을 정리한 내용이다.


▲ 시보건소 건강증진과장으로 부임하신지가 100일을 맞이했는데 소회는?

우선 지방행정의 꽃이라는 사무관에 임관되어 개인적으로는 큰 영광입니다.

더구나 건강증진과장이라는 자리는 시민들의 건강한 삶을 위해 예방목적의 다양한 사업을 펼치고 있어 그 만큼 책임이 무겁습니다.

또한 모든 사업이 그렇듯이 혼자만의 힘으로 가능한 것이 아니라 동료들과 함께 업무를 추진하기 때문에 직원들이 자기역량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분위기 쇄신에도 힘을 기울일 작정입니다.

앞으로 초심의 마음을 잃지 않고 맡겨진 책무에 최선을 다하며 시민들의 건강증진에 온 힘을 쏟아 붓겠습니다.


▲ 건강증진과의 주요 업무를 소개한다면?

건강증진과는 6개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첫째, 건강도시팀입니다.

건강생활실천 및 지역사회통합건강증진사업과 생애주기별 건강증진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금연클리닉 운영 및 금연지원사업과 건강도시 및 한의약 공공보건사업 등을 관할하고 있습니다.

둘째, 방문보건팀입니다.

맞춤형 방문건강관리사업 및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사업과 지역사회중심 재활사업입니다.

또 희귀질환자 의료비 지원사업과 국가 암검진 및 암환자 의료비 지원사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셋째, 모자보건팀입니다.

임산부 및 영유아 건강관리와 산모신생아 건강관리사업등을 하며 고위험임산부, 청소년산모, 미숙아 등 의료비 지원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네째, 구강보건팀입니다.

구강보건센터를 운영하며 학교구강보건, 노인·장애인 의치 보철 지원사업과 치과환자를 진료하고 있습니다.

다섯째, 정신보건팀입니다.

정신건강복지사업과 자살예방 및 중독관리사업, 정신건강증진시설 관리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여섯째, 치매관리팀입니다.

치매 안심센터를 운영하고 치매상담 및 등록관리사업과 치매조기검진 및 예방관리사업을 하며 치매인식개선 및 교육·홍보사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 건강증진과의 여러사업 중 특히 중점을 두는 사업이 있다면?

앞에서 소개한 바와 같이 6개팀에서 다양한 건강증진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그 중 첫 번째로 건강실천 프로그램 운영으로 야간 생활체조광장을 75회나 운영해 4,865명의 시민들이 참여했습니다.

또 어린이, 청소년, 직장인, 비만예방 영양교육 51회 등을 실시해 2,500여 명이 참여를 했습니다.

둘째로 맞춤형 방문건강관리사업 입니다.

시의 방문간호 등록관리 가구 수가 1,760명에 달합니다.

그에 따라 방문간호 대상자를 직접, 내소, 전화 등을 통해 방문관리 하고 있으며, 만성질환자 등록관리, 신규등록 가구 적정관리 등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또 재가암 환자 관리 및 식이지원 등을 하고 잇습니다.

세째로 충남지역의 노인 자살율이 높아짐에 따라 충남도와 연게하여 전부서 자살에방 협업과제 발굴보고회와 생명존중 자살예방 유간기관(4개소)과 협약체결을 통해 자살예방에 관해 심여를 기울이고 잇습니다.

또한 시민 생명결의대회, 독거노인 행복한 나들이 데이 운영, 생명지킴이 교육, 자살에방 캠페인 및 홍보에도 주력하고 있습니다.

넷째로 치매관리사업입니다.

치매사례관리위원회를 운영하고 치매안심센터 프로그램으로 치매예방, 인지재활, 인지강화, 춘하추동 다이어리 시범사업 등 다양한 측면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 치매조기검진 및 등록관리사업과 치매인식개선 및 교육·홍보사업을 계속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 끝으로 시민들에게 하고 픈 말은?

서산시보건소 건강증진과에서는 시민들의 건강한 삶을 위해 위에서 열거한 바와 같이 다양한 사업들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건강이 삶의 질에 막대한 영향을 주기 때문에 치료보다는 사전예방을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독감예방접종이나 혈압, 비만, 금연 등 시보건소를 방문해 주기적인 체크가 무엇보다 중요하며, 언제든지 시보건소를 방문하시면 친절하게 도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 시보건소에서는 다양한 시책으로 시민들의 건강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전인철 기자  ds3bgi@naver.com

<저작권자 © 굿뉴스 서산,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인철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1
전체보기
여백
여백
오늘의 주요뉴스
"사랑의 김장 김치로 따뜻한 겨울나기!"
팔봉면 갯마을 작은도서관, HDC현대산업개발 '심포니 작은도서관' 14호점 선정
팔봉면 갯마을 작은도서관, HDC현대산업개발 '심포니 작은도서관' 14호점 선정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