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인
왼쪽
오른쪽
상단여백
HOME 뉴스 문화예술
서산향토문화연구소, 학술세미나 개최29일 문화원 공연장…'백제시대 지방통치와 담로제' 주제
  • 전인철 기자
  • 승인 2019.10.29 16:39
  • 댓글 0

서산향토문화연구소(소장 박성호)는 29일 문화원 공연장에서 '백제시대 지방통치와 담로제'란 주제로 학술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는 부장리의 고분군의 출토유물을 가반으로 백제시대 지방통치 체제를 이해하고, 지배세력과 담로지역을 비정함으로써 우리지역의 역사적 가치를 정립하고자 마련했다.

또 세미나에는 '한성기 백제 재지사회 내 상호작용' 이란 주제로 공주대학교박물관 이현숙 실장을 시작으로 공주대학교 박물관 이훈 교수의 '부장리유적의 축조세력과 담로' , '백제 지방통치와 담로제' 란 주제로 한밭대학교 강종원 교수의 발표가 있었으며, 이어 공주대학교 정재윤 교수, 동방문화재연구원 이호형 원장, 국립부여무화재연구소 이성준 실장이 토론자로 참여해 종합토론으로 세미나를 마무리 했다.

동문동에 사는 이모씨는 "백제시대 대중국교통의 중심지로 금동관모, 환두대도 등 국보급 유물을 품고 있는 부장리 고분군의 역사적 가치를 뒤로한 채 고분군에 대한 보호나 활용방안이 답보상태인 시점에서 금번 세미나는 많은 것으로 생각하게 하는 기회였다" 고 평가했다.

박성호 소장은 "이번 학술대회를 통해 지역주민들에게 부장리 고분군의 가치를 인식시키고, 적극적인 활용방안을 모색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 라고 말했다.

 

전인철 기자  ds3bgi@naver.com

<저작권자 © 굿뉴스 서산,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인철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오늘의 주요뉴스
"사랑의 김장 김치로 따뜻한 겨울나기!"
팔봉면 갯마을 작은도서관, HDC현대산업개발 '심포니 작은도서관' 14호점 선정
팔봉면 갯마을 작은도서관, HDC현대산업개발 '심포니 작은도서관' 14호점 선정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