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인
왼쪽
오른쪽
상단여백
HOME 뉴스 행정
고구마 조직배양 무병묘 6만주 '분양'
  • 전인철 기자
  • 승인 2020.02.24 06:53
  • 댓글 0
서산시농업기술센터

서산시 농업기술센터에서는 웰빙식품으로 각광을 받고 있는 고구마의  품질 고급화를 위해 조직배양 기술을 활용한 무병묘 6만주를 생산하고 씨 고구마 종순용으로 농가에 보급한다고 24일 밝혔다.

농업기술센터에 따르면 고구마는 영양번식 작목으로 씨 고구마를 통해 묘를 직접 받아 그 순을 잘라 재배하는데, 오랜 재배에 따른 바이러스 피해로 인해 종구가 퇴화되어 껍질색이 퇴화되고 검은 줄무늬가 발생하는 등 품질 저하와 수량감소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이에 시 농업기술센터에서는 고구마의 품질 고급화를 위해 조직배양 기술을 활용한 고구마 무병묘를 생산해 매년 종순용으로 보급하고 있다. 

올해는 오는 28일까지 신청을 받고, 신청 농가를 대상으로 3월 5일부터 매주 목요일에 분양할 계획이다.

분양되는 품종은 농촌진흥청에서 개발한 우량품종인 풍원미, 호감미, 증미 3품종으로 전년보다 1만주 많은 6만주를 보급한다. 

한편, 조직배양의 특성상 공급 할 수 있는 묘의 양이 적기 때문에 당해 연도 수확목적이 아니라 내년 종자 갱신용으로 활용해야 하며, 가을 수확한 고구마는 3~4년은 고품질 종자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주변 농가들에 분양해 종자로 사용하면 많은 면적의 종자갱신 효과가 있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바이러스가 없는 조직배양 고구마를 재배하면 상품성 향상은 물론 병해충에도 강해 고품질 고구마를 생산할 수 있어 농가소득 향상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고 말했다.

 

전인철 기자  ds3bgi@naver.com

<저작권자 © 굿뉴스 서산,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인철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오늘의 주요뉴스
공군 제20전투비행단, 친환경 농산물 직거래 주문판매 개최
공군 제20전투비행단, 친환경 농산물 직거래 주문판매 개최
"'코로나19' 사랑나눔키트로 봄을 드립니다"
여백
Back to Top